제목 : Q. 유럽에서 구매한 커피머신, 국내 유통용 커피머신이랑 뭐가 다를까요?

작성자 : Happy-Cost

2014-02-10[16:01] 추천 : 163


Q. 유럽에서 구매한 커피머신, 국내 유통용 커피머신이랑 뭐가 다를까요?

A. 유럽발 커피머신은 모든 전기 관련 부품이 상이한 미국발 커피머신과 달리 국내 커피머신과 거의 다른 점이 없습니다.
필요할 경우 '펌프'만 교체해 주세요. 펌프만 교체하시면 국내 유통중인 커피머신과 거의 동일한 조건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끔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하고 오시는 분들께서 펌프를 미리 교체해 달라고 말씀해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펌프를 미리 교체하지 않으셔도 정상적으로 작동한 후 제 수명을 다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미리 교체하지 마세요. 일단 사용하시다가 수명이 다하거나 문제가 발생한 후에 교체하셔도 충분합니다.)

워낙 가격차가 높다보니 국내에 비해 왜 이렇게 저렴한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유럽발 커피머신. 가격때문에 혹시 중고나 리퍼 제품이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을 종종 뵙게 되는데요, 현지의 커피머신 유통가는 정상유통중인 새제품이더라도 국내에 비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이러한 유럽발 커피머신을 국내에서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을까요?

모든 전기 관련 부품이 국내 환경과 다른 미국발 커피머신과 달리 유럽발 커피머신은 국내 유통중인 커피머신과 별반 다른점이 없습니다. 펌프를 교체하여 판매하시는 일부 수입원과 달리 대다수의 수입원들이 유럽발 커피머신을 그대로 수입/판매하시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지요. 유럽발 커피머신은 특별한 조치 없이 사용하더라도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제조사에서 220~240v, 50~60Hz로 병행표기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기계를 열어보면 실제로는 230v에 50Hz에 최적화된 펌프가 들어 있곤 합니다.)

- 직수형 반자동 커피머신 및 물탱크&직수형 반자동 커피머신의 경우 : 이러한 타입의 커피머신들은 로터리 펌프를 사용합니다. 로터리 펌프는 수명이 매우 길고 수압이 낮은 경우를 제외하면 고장이 거의 없어 펌프교환이 필요한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 전자동 커피머신 및 물탱크형 반자동 커피머신의 경우 : 이러한 타입의 커피머신들은 바이브레이션 펌프를 사용합니다. 바이브레이션 펌프는 자동차의 타이어처럼 사용 시간이 아니라 사용 환경과의 궁합 및 사용량과 패턴에 따라 수명이 크게 좌우됩니다.
수명이 다하거나 사용환경과 궁합이 맞지 않는 바이브레이션 펌프는 교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교체시에는 항상 220v 60Hz에 최적화된 펌프를 사용합니다. (용인센터 입고 시 교체비용 8만원)

바이브레이션 펌프 교체는 1) 펌프의 수명이 다한 경우 또는 2) 커피머신을 사용하시는 장소의 전압이 표준전압에 미치지 못하게 낮게 들어오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커피머신을 멀티탭에 연결하여 쓰고 계시거나, 다른 전기제품과 같은 콘센트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가급적 다른 전기제품은 다른 콘센트에 연결하시고 커피머신의 코드는 단독으로 벽면의 콘센트에 바로 꽂아주세요.
(커피머신은 예열 시 순간적으로 냉장고보다 전기를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동안 항상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예열되는 시간동안 만큼은 많은 양의 전기를 소모하게 되므로 전력 공급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벽면의 콘센트에 단독 연결하여 사용하시는 편이 더 좋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펌프 교체를 고려해 보세요.

1) 물탱크형 반자동 커피머신의 경우 : 블라인드 필터 바스켓을 장착한 상태에서 10초간 그룹헤드로 물을 내린 후에 추출 압력게이지에 9바 미만의 압력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OPV 조정 보다는 펌프를 교체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2) 전자동 커피머신의 경우 : 아래의 증상이 중복/빈번하게 나타날 경우

1. 원두를 너무 가늘게 분쇄했다는 메시지가 너무 자주 뜨고, 찌꺼기통에 커피 찌꺼기가 물과 함께 흐르는 듯한 형태로 떨어집니다.
: 분쇄된 원두의 입자 굵기는 커피원두 자체의 딱딱한 정도와 설정해 놓으신 분쇄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뻘밭에서는 물이 잘 안빠지고 모래밭에서는 물이 쉽게 빠지는 것과 같은 원리로, 지나치게 입자가 가는 경우 원두를 너무 가늘게 분쇄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찌꺼기통에 물이 흥건한 상태의 커피 찌꺼기가 떨어지게 됩니다.
드립용 커피처럼 무른 커피를 사용하실 경우 단순히 정말 원두를 너무 가늘게 분쇄했기 때문에 이러한 메시지가 뜨기도 합니다. 하지만 에스프레소 머신용 원두를 사용하시고, 분쇄도를 굵게 (높은 숫자로) 설정하셨는데도 이러한 메시지가 자주 뜬다면 펌프를 교체하세요.

2. 물순환 메시지가 자주 뜹니다. (VENTILATE 등)
: VENTILATE 메시지는 물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일상적인 경고 메시지입니다. VENTILATE가 뜨는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물이 급수되는 과정에서 기포가 기계 내에 유입되거나, 추출그룹이 막혔거나, 펌프가 수명을 다 했거나, 사용하시는 곳에 전압이 낮게 들어오는 경우 본 메시지가 주로 뜹니다.
이 메시지는 맥주컵으로 1컵 정도 온수를 추출하시면 사라지기 마련입니다만, 온수 추출로도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추출그룹이 커피찌꺼기로 인해 막혀 있을 수 있으므로 먼저 추출그룹을 꺼내 미지근한 물에 30분 이상 담궈놓으신 후 흔들어서 헹궈내주세요. 온수 추출 및 추출그룹 청소 후에도 VENTILATE 메시지가 자주 뜬다면 펌프를 교체하세요.

상기 내용 외에 다른 증상은 병행수입/구매대행 제품이어서가 아니라, 다른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막을 수 있는 전자동 커피머신들의 고장의 원인들도 더불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보일러 및 기타 부분의 누수 : 주로 동파로 인해 발생합니다. 실내에서 사용하셨더라도 겨울에 창가에 두시거나 이사나 이동 등을 위해 차량 트렁크 등에 커피머신을 장시간 보관하신 경우 주로 나타납니다.
커피머신의 동파를 방지하시려면 창가가 아닌 곳에 머신을 두시고, 장시간 추위에 노출하게 될 일이 있을 경우 물을 채우라는 메시지 (fill water tank 등)가 뜰 때 까지 온수추출기능을 이용해 물을 빼내신 후, 물탱크에 남아있는 물을 비워내신 후에 이동/보관하세요.

2. 기어박스 마모 : 추출그룹이 완벽하게 원위치로 돌아가기 전에 추출그룹을 넣고 뺄 경우 기어박스와 추출그룹의 접점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본 증상을 방지하시려면 커피 추출 후 추출그룹이 완전히 원위치로 돌아간 후에 문을 열어 추출그룹을 꺼내주세요. (커피 추출 후 기계에서 잉~잉~ 하면서 뭔가 도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 소리는 추출 관련 유닛들이 대기모드로 돌아가는 소리인데요, 본 소음이 완벽히 멈춘 후에 먼저 전원버튼을 이용해 머신의 전원을 끈 후 서비스 도어, 찌꺼기통, 물받이, 물탱크, 원두통뚜껑 등을 열거나 꺼내셔야 합니다. 소리가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도어, 찌꺼기통, 물받이, 물탱크, 원두통 뚜껑 등을 움직이실 경우 해당 시점에 기계가 움직임을 멈춰버리기 때문에 기어박스가 비정상적인 위치에서 멈출 수 있으며, 이 과정이 누적될 경우 기어박스와 추출그룹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3. 그라인더 고장 : 모든 전자동 커피머신의 그라인더는 반자동 커피머신용 그라인더와 달리 이물질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물(수분)이 들어갈 경우는 한방울만 유입되도 그라인더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이물질은 운이 좋으면 단순 제거 또는 분해/조립으로도 해결할 수 있지만 수분이 투입된 경우 그라인더를 통채로 갈아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물통에 물을 부으실 경우 원두통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가습기나 가스렌지 등 열과 습기가 많은 가전제품과 가까이 두고 사용하지 마세요. 또한 냉동고에서 꺼내신 원두는 반드시 상온에서 24시간 이상 두어 완벽히 해동하신 후에 사용하시고, 아무리 비싼 원두라도 이물질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원두를 원두통에 투입하실 때는 반드시 15cm 정도 위에서 조금씩 부으시면서 원두에 이물질이 섞여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청소 : 청소를 제때 해 주지 않으실 경우 추출그룹 또는 기기 내부에 이물질이 쌓여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석회제거 (Descaling, Decalcify, Decalcification 등) 메시지가 뜰 경우 반드시 커피머신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여 석회제거 코스를 돌려 주세요.
- 추출그룹 (세코 머신은 커피머신 오른쪽의 서비스 도어를 연 후 press라고 씌인 검정색 덩어리(추출그룹/추출유닛) 를 꺼내 정기적으로 세척해 주셔야 합니다. 드롱기의 커피머신은 커피머신 정면의 서비스 도어 또는 물탱크 안쪽의 서비스 도어를 연 후 빨간 버튼이 양쪽에 있는 덩어리를 꺼내 세척하시면 됩니다. 유라 및 니보나의 커피머신은 추출그룹을 꺼낼 수 없으므로 커피세정제를 사용하여 커피성분 세척 코스를 돌려 주세요.
- 우유를 데우신 후에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헹궈내 주시고 가끔 우유거품기 또는 스팀노즐을 분리해 깨끗히 닦아내 주세요. 우유잔여물이 남아있을 경우 우유거품이 잘 나지 않거나, 스팀이 나올 관을 막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별다른 고장 없이 오래오래 전자동 커피머신을 사용하시려면 위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을 꼭 숙지해주세요. 작은 습관이 큰 고장을 방지합니다.

해피코스트는 재구매/ 지인소개 매출 비율이 거의 40%에 달하며, 대형 커피머신 동호회와 함께 지속적으로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최대 2년간 AS용 부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AS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국내유통업체의 주장처럼 구매대행/병행수입 커피머신이 고장이 잦은 편이라면 재구매나 지인소개 매출이 생길 이유가 없겠지요. 바이브레이션 펌프 사용 시 펌프교체가 필요한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국내 유통형 제품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사오니 안심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Happy-Cost.com 드림



2014-02-10[16:0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14   Q. 유럽에서 구매한 커피머신, 국내 유통용 커피머신이랑 뭐가 다를까요? [0] Happy-Cost 2014-02-10 163
13   Q. 너무 저렴해서 아예 보내지 않거나 이상한 물건을 보낼까봐 걱정되요. [0] Happy-Cost 2011-09-05 325
12   Q. 주문했는데 결제페이지가 안떠요. 어떻게 결제하죠? [0] Happy-Cost 2011-09-05 300
11   Q. 오늘 받았는데 작동이 제대로 안되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0] Happy-Cost 2011-09-05 269
10   Q. AS용 부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0] Happy-Cost 2011-09-05 292
9   Q. 수리 또는 이사를 위해 머신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려고 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0] Happy-Cost 2011-09-05 313
8   Q. 통관에 대해 알고 싶어요. [0] 운영자 2010-04-14 344
7   Q. 배송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0] 운영자 2010-03-08 273
6   Q. 커피머신의 총 추출 잔수를 조회해보니 20~30잔이라고 떠요. 혹시 중고 아닌가요? [0] 운영자 2009-03-17 307
5   Q. 기계에 물자국과 커피가루가 남아 있어요. 혹시 중고 아닌가요? [0] 운영자 2008-06-24 361
4   Q. A/S는 어떻게 받죠? [0] 운영자 2008-06-23 330
3   Q. 가격이 너무 싼데.. 혹시 제품에 문제 있는거 아닌가요? [0] 운영자 2008-06-23 333
2   Q. 유럽산 커피머신은 전압차이로 인해 고장이 난다는데 정말인가요? [0] 운영자 2008-06-23 585
1   Q. 초보입니다. 어떤 커피머신이 좋을까요? [0] 운영자 2008-06-23 347